연구 주제
1. 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중형차의 HVAC 원심 임펠러 내부에 대해 상용 CFD 코드인 FLUENT를 사용하여 임펠러의 회전수를 변화시키며 또한 임펠러 블레이드 형상 및 임펠러 토출구의 형상을 변경하여 임펠러 내부의 열 및 유동장을 해석 및 측정하여 임펠러 내부의 유동 현상을 파악하여 원심 임펠러의 성능 향상을 위한 최적 설계에 목적을 두었으며 중형 자동차 HVAC 시스템의 성능 향상을 통한 자동차 연비 감소 및 배출 오염 물질을 저감시키고자 한다.
연구 방법
1. 제안 방법
블레이드의 원주각을 원래 각도(120°)에서 20°증가시킨 145°로 설계 변경을 하여 해석을 하였고, 임펠러 토출구 면의 길이 변화를 두어 수치해석하였다.
임펠러 블레이드의 원주각 및 임펠러 토출구의 길이의 설계 변경을 통해 임펠러 내의 시험 유체의 속도, 압력, 난류강도, 온도를 수치적으로 해석하였다.
또한 임펠러 내부에서 워밍업 전의 내기 및 외기가 투입되었을 때의 온도와 워밍업 후의 내기 및 외기가 투입되었을 때의 온도를 각각 측정하였다.
임펠러 토출구 길이에도 3가지 설계 변경조건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 블레이드 형상(원주각 125°)을 변경한 원주각(145°)과 토출구 면의 형상 변경을 통해 속도장, 압력장, 난류강도, 온도 변화를 수치해석하였다.
본 연구는 중형차 HVAC 시스템 임펠러 내의 블레이드의 원주각(125°, 145°)과 토출구 길이 (175mm, 145mm, 115mm)에 따른 온도, 압력, 속도, 난류강도를 수치적으로 해석하였고 유량 조절 히터 파워의 레벨 4에서의 임펠러 내의 주변 온도를 실험적으로 측정하였다.
2. 대상 데이터
실제 중형차 HVAC 시스템의 히터 파워 레벨중 가장 연료 소모량이 많아서 환경오염 물질이 가장 심한 히터 파워 레벨 4에서의 임펠러 주변 온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적외선 열화상 카메라를 사용하였다.
블레이드의 회전 속도는 2000 및 3000 RPM, 시험 유체의 입력 압력은 200kPa, 블레이드수는 40개를 사용하였고 블레이드 형상은 두 가지를 적용하였다.
총 격자수는 33,000개이며, Tri-pave 타입을 사용하였다.
3. 이론/모형
실제 중형차의 임펠러 내의 열 및 유동장을 해석하기 위하여 비압축성 연속 방정식, Reynolds-averaged 운동량 방정식과 에너지 방정식, κ-ε 난류모델을 사용하였다.
해석 조건은 비압축성 유동, 정상 유동, 연속 방정식, 운동량 보존방정식, 에너지 보존방정식, κ-ε 난류모델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상용 해석 프로그램인 FLUENT 6.3.26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메쉬 생성을 위해 Gambit 2.4.6을 사용하였고 Fig. 1은 임펠러의 메쉬를 나타내고 있으며, 내부에서 3개의 유체 공간면을 위한 3개의 면(블레이드면, 블레이드 안쪽 면, 블레이드 바깥쪽 면)로 나누었다.
연구 결과
1. 성능/효과
토출구 면이 가장 넓은 Outlet 3에서 일 때 블레이드 표면에서 가장 낮은 압력인 약 -140,000 Pa를 보여 주었다.
또한 워밍업 전보다 워밍업 후의 임펠러 내의 주변의 온도가 4°C ∼ 5°C 더 높았다.
워밍업 전보다 워밍업 후의 임펠러 내의 주변의 온도가 4°C ∼ 5°C 더 높았다.
블레이드의 원주각이 20° 증가함에 따라 5% 이내의 유량 감소를 보여 주었다.
블레이드 표면 속도분포가 상하 좌우 대칭 형태로 나타났으며 동일한 최고속도 약 23 m/s를 나타내었다.
토출구 면이 가장 넓은 Outlet 3에서 일 때 블레이드 표면에서 가장 낮은 압력인 약 -140,000 Pa를 보여 주었다.
하우징과의 거리가 가까운 왼쪽에 위치한 블레이드에서 가장 높은 압력이 나타났고, 토출구 면으로 갈수록 압력이 낮아졌다.
내기 순환만 한 경우 히터 파워 레벨이 올라갈수록 온도가 감소하였으나, 외기를 투입한 경우 온도가 올라가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논문]중형차 HVAC 임펠러 내의 열유동 해석
본 연구는 HVAC 시스템의 성능 개선을 위해 원심 임펠러의 블레이드의 중심각, 토출구의 길이와 같은 형상을 변화시켜 수치적으로 해석하였다. 임펠러 내의 속도장, 압력장, 난류 강도, 온도장을
scienceon.kisti.r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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